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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CBS 유대용 기자]허석 전남 순천시장이 경전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허 시장은 24일 영상브리핑을 통해 "경전선 고속전철화 사업과 순천-목포 간 남해안 철도가 개통되면 순천은 명실상부 남해안권의 중심도시로 거듭날 것"이라면서도 "현재 정부가 계획한 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시민 생활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된다"고 입장을 밝혔다.허 시장은 "현재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방식 그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철도운행횟수 증가, 고압전철 구조물 설치 등으로 철도망 영향권에 있는 시민 생활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므로 시민의 뜻을 모아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그는 이어 "정부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되면 순천시내 평면교차로 10곳에서 하루에 열차가 46차례 지나고 30분에 한 대 이상의 고속열차가 도심을 관통한다"며 "이에 따라 철도인접 지역 주민들의 소음과 분진피해가 발생되고 교통정체와 교통사고 등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고 우려했다.고압 구조물로 인한 도심경관을 훼손에 대해서도 짚었다.허 시장은 대안으로, 철도노선을 도심 외곽으로 변경하는 것과 도심구간 노선의 지중화를 제안했다.벌교역에서 순천시 외곽으로 노선을 우회해 서면 전라선에 연결하거나 도심구간 노선은 지중화를 통해 여러 불편사항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철도노선은 정원, 도로, 주차장 등 도시 기반시설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허 시장은 "많은 예산이 걸리더라도 생태수도 순천의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장기적 관점에서 노선이 결정되어야 한다"며 "순천시의 발전을 위해, 시민의 생활권 개선을 위해 시민의 중지를 모아 정부에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광주역에서 부산 부전역까지 연결하는 경전선 중 1930년 건설 이후 한번도 개량되지 않았던 광주~순천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이다.사업이 마무리되면 기존 5시간 이상 걸렸던 광주-부산 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된다.정부는 2019년 경전선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에서 순천시의 의견청취를 하지 않고 경제성을 이유로 순천시 구간은 기존노선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