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한 약국 전경. (사진=뉴시스)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외 판매 제도(안전상비약 제도)는 약국 영업 외 시간에 국민들의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오남용의 우려로 인해서 10년째 품목 개수는 13개로 제자리입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전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6.8%는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약을 구입할 수 있어 이전보다 편리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공휴일, 심야시간 급하게 약이 필요해서'가 68.8%로 가장 많았습니다.
실제로 편의점 업계와 소비자들 대다수는 편의점 상비약의 품목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현재 편의점 품목 제한은 약사회의 요청으로 한정돼 있다"면서 "가맹점주들이 고객의 요청이 많은 지사제 등의 필수 상비약들에 대해 취급 품목 수를 늘려달란 요청이 많았다. 고객과 가맹점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홍성길 편의점주협의회 정책국장은 "업계에서 요구하는 건 약국에서 판매하는 전 품목을 요청하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품목에 한해 추가하자는 것"이라며 "예전에 복지부에서도 품목확대 논의가 필요하단 의견이 나온 만큼 시행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다만 대한약사회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안전에 대한 부분을 배제하고 판단할 수 없다. 의약품은 일반 식품하고 달리 기본적으로 부작용을 전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부작용이 적은 화상연고, 지사제 품목 확대 부분은 식약처 등 당국에서 개별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공통된 의견을 종합하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전 품목을 편의점 내 상비약으로 확대하자는 게 아닙니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지사제나 위장약, 화상연고 등 부작용이 별로 없는 약품을 확대하자는 거죠.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에 대한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여러 가지 의견들을 수렴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말 그대로 여러 가지 의견들을 수렴해서 소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충족할 수 있는 품목 확대로 이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