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모든 외교의 중심을 경제에 놓고 '해외 수주 500억불 프로젝트'를 가동, 인프라 건설과 원전, 방산 분야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의 새해 신년사 가운데 일부입니다. 물가상승과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대내외 복합적 위기 상황을 수출로 돌파한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입니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2027년까지 해외건설 수주 연 500억달러를 달성하고 글로벌 건설시장 점유율 4위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원팀 코리아를 구성, 사업발굴부터 정보제공, 민원해소, 외교·금융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올해 해외수주 목표액을 350억달러로 잡고 원희룡 장관이 카타르와 이라크 등을 잇달아 방문하는 등 해외건설 수주 팀코리아 단장으로 일선에서 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에도 업계의 체감은 더딘 모습입니다.
올해 1분기(1~3월) 건설업계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61억787만4000달러(한화 약 8조526억원)로 전년 동기(66억1890만6000달러)에 견줘 7.72%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고금리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국제 금융시장 불안정성이 높아진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업계에서는 현지 사업 수행 여건 등을 감안해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완화와 비과세 한도 상향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성이 제기됐음에도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도 요구하는 실정입니다. 해외진출 기업들은 국내법뿐만 아니라 현지법을 준수하고, 경쟁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해외건설 특수성을 고려해 달라는 취지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부터 인도네시아 수도이전까지 해외시장의 먹거리가 넓어진 상황에서 더이상 말뿐인 ‘500억불’ 시대를 외치는 것이 아닌 수주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진출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