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정국의 블랙홀로 떠오르면서 연일 여야 간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국토부가 공개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에서 앞서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양서면 종점' 노선(원안)이 '강상면 종점' 노선(대안)으로 변경되면서 이를 두고 논란이 불거진 겁니다.
문제의 핵심은 강상면 종점 인근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야당은 이를 두고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바꾼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는 상황입니다.
반면 여당과 정부는 이를 '가짜뉴스'라고 규정하고 양평군민의 숙원사업까지 괴담의 제물로 삼아 정쟁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사과를 촉구합니다.
특히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관련 논란이 좀체 사그라지지 않자 급기야 지난 13일 양평군에서 국토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현장 설명회까지 개최하고 나섰습니다. 당일 현장에는 40여개 매체가 동행할 만큼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기자 역시 현장 일정을 소화했는데,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건 문제의 대안 노선을 제시한 설계사가 직접 언론 앞에 나서 노선 변경의 이유를 설명한 대목입니다.
해당 설계사무소는 앞서 2022년 3월 국토부가 발주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맡았고 두 달여 후인 5월19일 현재의 대안 노선을 국토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기자들과 마주한 이상화 동해종합기술공사 부사장은 교통량 분석, 환경 훼손 정도, 강하 나들목(IC) 설치 등을 기술적으로 검토해 정당하게 노선변경이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대안 노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도 외압이나 국토부의 별도 지시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김건희 여사 일가에 대한 특혜의혹은 여전히 가시지 않은 상황입니다. 김 여사 일가가 종점 인근인 강상면 병산리를 포함해 양평읍 양근리, 양평읍 공흥리, 양평읍 백안리 등 4개 지역에 총 29개 필지(3만9394㎡·1만1937평)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현안질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일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직접 출석할 예정인데, 그간 언론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충분히 해명해 정치권과 국민들의 의구심을 해결해 주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