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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투롤 방식 양·음극 드라이전극 기술 모두 확보” 이엔플러스가 드라이전극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음극 분야까지 확대했다. 이엔플러스는 롤투롤(연속코팅) 방식의 ‘음극용 드라이전극’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이엔플러스는 드라이전극 양산 기술과 관련해 업계에서 양극(NCM·LFP)과 음극 모두를 확보한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이엔플러스는 지난해 NCM(니켈·코발트·망간) 활물질을 이용한 드라이전극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 3월에는 LFP(리튬·인산·철) 활물질 기반의 드라이전극 개발에도 성공했다. 두 제품 모두 ‘양극’으로 사용되는 드라이전극이다. 반면,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음극’으로 이용되는 드라이전극이다.드라이전극은 배터리 제조상 원가 절감은 물론, 제품 고도화 측면에도 강력한 이점이 있어 꿈의 전극으로 불린다. 일반 전극과 달리 액체상태의 용매(NMP)를 사용하지 않아 ‘건조 공정’이 생략되고 인프라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다.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극’이 최소화돼 에너지밀도 향상 등의 제품 고도화 효과도 발생한다.다만 제조 과정에서 ‘바인더와 활물질, 도전재의 최적화된 믹싱 비율 확보’와 ‘활물질-집전체 간의 부착 문제 해결’이 가장 큰 난제로 꼽혀왔다. 특히 흑연 기반의 음극 활물질의 경우 양극 활물질 대비 낮은 밀도로 충분한 압연(rolling) 효과를 내는 것이 어려워 전극 끊어짐 현상을 해결하는 게 힘들다고 알려졌다.이엔플러스는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소재를 검토하고 최적화된 음극 활물질 조성 비율을 찾아냈다. 첨가제로 전극을 유화시켜 끊어짐 현상도 극복했다. 제조 공정에서도 높은 결착력을 지닌 자체 개발 특수 집전체를 활용해 효과적인 압연과 높은 전기적 특성을 지닌 음극용 드라이전극 개발에 성공했다.이엔플러스 관계자는 “각종 드라이전극 제품류들은 높은 에너지밀도로 적층 수 감소가 가능해 배터리(셀) 제조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며 “전극의 박리 현상 등을 억제해 배터리 내부의 쇼트 발생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이어 “기존 양극용 드라이전극과 더불어 이번 음극용 드라이전극 제품 확보로 이엔플러스는 이차전지 업계에서 한 발 더 앞선 행보를 이어가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핵심 기술력 확보에 매진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고 매출 확대까지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톱데일리권준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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